목차
근로장려금 신청자격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최대 330만 원까지 지급되는 5월 근로장려금 정기신청이 시작되었습니다. 국세청은 지난해 근로소득 사업소득이 있는 가구에게 근로장려금 신청 안내문을 발송했습니다.
그러나 안내문을 받지 않아도 재산과 소득 등 신청자격에 부합된다면 근로장려금을 직접 신청해야 합니다. 근로장려금 신청자격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5월 신청하는 정기 근로장려금은 반기 신청을 하지 않았다면 신청자격이 됩니다. 근로장려금은 소득기준과 재산 기준, 가구원을 충족해야 근로장려금 신청자격이 됩니다.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가구요건
근로장려금 신청자격은 단독가구, 홑벌이 가구, 맞벌이 가구로 나뉩니다.
근로장려금 단독가구는 배우자, 부양자녀, 70세 이상의 직계존속이 없는 가구이며, 홑벌이 가구는 배우자의 총 급여액 등이 3백만 원 이상인 가구, 부양자녀 또는 70세 이상 직계존속이 있는 가구입니다.
맞벌이 가구는 배우자의 총 급여액 3백만 원 이상인 가구이며, 부양자녀 70세 이상 직계존속은 연간 소득 금액 합계액이 1백만 원 이하여야 합니다.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소득기준
근로장려금 소득기준으로는 2023년 근로, 사업 또는 종교인 소득이 있고, 부부 합산 연간 총소득이 기준 금액 미만이어야 합니다.
단독가구는 2,200만 원 미만, 홑벌이 가구는 3,200만 원 미만, 맞벌이 가구는 3,800만 원 미만이어야 합니다.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재산기준
근로장려금 재산기준으로는 가구원 모두가 소유하고 있는 주택, 토지, 건물, 예금 등 재산 합계액이 2.4천만 원 미만이면 근로장려금 지급 대상자입니다.
근로장려금 지급액
근로장려금 맞벌이 기준으로 최대 330만 원이 지급되며, 단독가구는 최대 160만 원, 홑벌이 가구는 285만 원, 맞벌이 가구는 330만 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근로장려금 모의계산
홈택스 홈페이지에서는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근로장려금 계산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근로장려금 신청요건을 입력하면 내가 근로장려금을 받을 수 있는지 계산해 볼 수 있습니다.
소득과 재산, 가구유형을 입력하면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확인이 가능합니다. 위의 바로가기를 클릭하면 근로장려금 계산기로 이동합니다.
근로장려금 모의계산에서는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외에도 자녀가 있다면 자녀장려금 대상 여부도 조회할 수 있으니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근로장려금 지급대상자 확인
근로장려금 지급 대상인지 확인하고 싶다면 국세청 홈택스에서 근로장려금 신청안내대상 여부 조회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댓글